게임/공략

[롤 시즌10] 수호자 + W(어둠의 통로 '랜턴') 쓰레쉬 공략 / 룬, 스킬, 아이템, 카운터픽

'김실장' 2020. 10. 13. 11:41
반응형
SMALL

 

 롤 시즌10에서 쓰레쉬는 많은 너프가 있었음에도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서폿 캐릭터 중에 하나입니다. 강력한 라인전과 어둠의 통로(W, 랜턴)를 통한 아군 살리기를 통한 변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요즘에는 수호자룬과 W(어둠의 통로, '랜턴') 선 마스터를 통한 쉴드량 극대화 쓰레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쓰레쉬의 룬과 스킬 트리 및 템트리를 알아볼까요??

 


쓰레쉬 룬

 

1. 여진

일반적인 여진 쓰레쉬 룬입니다. 2번째 라인에는 생명의 샘이나 철거를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2. 수호자

 

 요즘 유행하는 수호자 쓰레쉬입니다. 상대방에 CC가 많다면 불굴의 의지를, 아니면 과잉성장으로 체력을 올리죠.

여진이나 수호자 둘다 마찬가지로 보조 룬은 자유롭습니다. 마공점을 활용하여 유틸 서폿을 잡을 수도 있으며, 비스킷으로 라인 유지력을 올릴 수도 있고, 우주적 통찰력으로 재사용 대기 시간을 얻을 수도 있죠. 

 

 그리고 예전에는 공속을 많이 찍었는데 요즘에는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 조합으로 추세가 기울고 있는 편입니다.

 


쓰레쉬 아이템 트리

 

1.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강철 어깨 보호대나 고대 유물 방패를 구매합니다. 평타 견제를 많이 할 수 있다면 강철 어깨 보호대를, 한방 한방 싸움이라면 고대 유물 방패를 선택하죠.


2.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으로는 위의 5가지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보통 원딜의 성장이 좋다면 지크의 융합이나 기사의 맹세로 원딜의 캐리력과 생존력을 올리는 편이며, 그것이 아니라면 가고일의 돌갑옷을 먼저 올려 자신의 탱킹력을 올림과 그것을 바탕으로 이니쉬 및 어그로 펌핑을 적극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에 케넨이나 럼블같이 AP광역 딜러가 있다면 솔라리 펜던트를 섞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요즘에 아이템 성능자체가 별로 좋은 편은 아니긴 하지만, 궁극기의 데미지를 단체로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쓰레쉬 스킬트리

 

일반적으로 라인전에서는 E선마를, 라인전이 끝나면 Q선마를 하는 형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W선마를 하여 수호자 룬과 함께 쉴드량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1. Q선마

일반적인 Q선마 쓰레쉬입니다. 보통 라인전 단계에서는 E를 1~3개 정도 찍다가 라인전이 끝나면 Q선마로 바꾸게 되죠. Q를 마스터하고 상대방을 끌게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은 9초가 되어 한타에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W선마

요즘 유행하는 W선마 쓰레쉬입니다. Q선마와 마찬가지로 라인전에 조금 더 힘을 주고 싶다면 E를 1~3개 정도 찍고 나서 W선마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해보면 알 수 있지만 수호자와 W의 실드량의 시너지는 정말 좋습니다. 갑자기 카르마 같은 서폿의 실드를 받은 것 같은 느낌이 들죠. 거기에 기본적인 상태 이상 스킬이 많은 쓰레쉬이기 때문에 원래의 장점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새로운 장점이 추가된다는 느낌입니다.

 


쓰레쉬 카운터 픽

 

1. 모르가나

 

 일반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카운터 픽은 모르가나입니다. 모든 그랩류의 카운터라고는 하지만 모르가나의 블랙 실드(E) 1 레벨의 쿨타임은 26초, 쓰레쉬의 사형선고(Q) 1레벨의 쿨타임은 20초인걸 이용하여 사형선고로 블랙 실드는 뺀 다음그 다음번 사형선고의 쿨타임이 돌자마자 바로 싸움을 걸면 킬이 자주 나오기도 합니다. 


 

2. 노틸러스

 

사실 노틸러스는 계속된 너프로 인해 라인전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판정이 더 좋은 그랩(Q) 스킬과 더 영향력이 좋은 한타력으로 인해 초반에 비슷하게 흘러간다면 후반에는 쓰레쉬 쪽이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압박과 초중반 타이밍의 로밍력으로 차이를 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레오나가 노틸러스의 상위 호환으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 쓰레쉬한테도 카운터 픽이 아닐까 생각이 되기도 하지만 6 레벨 전에는 점멸을 쓰지 않는 이상 레오나는 쓰레쉬한테 붙을 수도 없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많이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궁극기가 생긴다면? 얘기는 달라지죠. 사실 붙어서 싸우기만 하면 레오나가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쓰레쉬 공략 마무리

 

 쓰레쉬는 정말 만능형 서폿입니다. 라인전, 로밍, 생존 모든 것이 갖춰져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애매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개발되고 있는 수호자 + W선마 쓰레쉬는 중후반 애매한 부분을 매꿔주기 때문에 정말 매력적입니다. 쓰레쉬를 하던 유저분들이라면 수호자 + W선마 쓰레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