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스튜디오 칼럼] - 킹스 스튜디오에서 자주쓰는 믹싱 플러그인들을 소개합니다. 셀프 믹싱 도전해보세요. [1편]
1편의 플러그인 글에 이어 킹스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하는 리버브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믹싱 새내기들이 리버브를 사용하면서 고민하는 ‘걸린 듯 안 걸린 듯 리버브 거는 법’과 같은 꿀팁도 포함되어 있으니 많이 읽어주시고 하트와 댓글로 소통해요!
1. Waves Rverb
첫 번째로는 Waves 플러그인 Renaissance(르네상스) 번들의 Rverb입니다. Hall, Plate, Chamber 등 다양한 타입의 리버브를 선택해서 사용 가능하며 아주 많은 프리셋들이 내장되어 있는데 굉장히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믹싱을 하면서 Grand Hall, Vocal Plate, Guitar Plate, Drum Plate 등 각 악기나 특정 공간에 맞춰서 만들어진 프리셋들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해 보길 바랍니다.
2. Softube TSAR-1 Reverb
두 번째는 Softube의 TSAR-1 리버브입니다. 5 슬라이더의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누구나 다루기 쉬우며 고퀄리티 리버브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인터페이스 왼쪽 상단을 보시면 'True Stereo Algorithmic Reverb’라고 되어있습니다만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Rverb를 사용하다가 다른 알고리즘으로 제작된, 다른 스타일의 리버브 사운드를 원한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이펙터 또한 보컬, 다양한 악기에 잘 어우러진다고 생각합니다.
3. Audio Ease – Altiverb 7
킹스스튜디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Altiverb 7입니다. 엄청나게 방대한 프리셋을 가지고 있으며 각 카테고리마다 20~30개의 리버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친절하게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각 프리셋에 사진이 있으며, 프리셋을 고르면 그 장소의 공간을 상상하며 리버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첼로 소리는 LA 디즈니 홀의 요요마의 첼로처럼 울려 퍼지고 싶어”라는 생각을 했다면 단순하게 카테고리 Concert hall -> Disney hall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상력과 함께 즐거운 리버브 만들기가 가능하겠죠?
또한 사무실, 숲속, 차 안, 철도 등등 특수한 공간에 대한 구현도 너무 잘 되어있어서 영화나 인터뷰의 후시녹음이나 성우 녹음 등에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펙터 하나면 사실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가격이 매우 비싸므로 (약 120만원) 어느 정도 리버브의 메커니즘과 숙련도가 올라온 후에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4. 보컬 믹싱에서 걸린 듯 안 걸린 듯 리버브 거는 꿀팁
마지막으로 보컬 믹싱에서 리버브를 걸린 듯 안 걸린 듯 사용하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우리가 ‘울려 퍼진다’라고 느끼는 소리는 보컬의 200~600Hz의 울림에 집중되어 있고 2000Hz 이상의 리버브 소리는 공간에서 반사되는 날카로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버브를 Send로 보낼 때 원본 사운드의 울리는 부분을 Cut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약 200~400Hz까지의 로우컷, 2000Hz 이상을 하이컷, 그리고 200~600Hz 부근을 Bell 타입으로 줄여주면 됩니다. 그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입되는 리버브의 양이므로 이것은 귀로 들으면서 가장 알맞게 생각되는 양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저희 킹스스튜디오가 사용하는 다양한 리버브 이펙터와 걸린 듯 안 걸린 듯 리버브 거는 꿀팁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은 전문 공학 엔지니어들에 의해 각각의 다른 알고리즘으로 제작되어 있지만 사용자는 플러그인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사운드를 귀로 듣고 다양한 상상력과 함께 좋은 결과물을 내려고 노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언제나 믹싱은 복잡한 과정보다 좋은 결과가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러니 되도록 힘들게 접근하지 마시고 ‘즐겁고 재미있게, 상상력을 발휘해서, 나한테 듣기 좋게’ 작업을 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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